건강검진에 포함되는 골밀도 점수? T점수? 증가 방법은?

현대 사회에서 건강은 빠질 수 없는 필수적인 요소인데 뼈 건강에서도 많은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건강검진에 포함된 골밀도 점수 즉 T점수에 대해 깊게 알아보고, 골다공증 진단에 있어서 이 T점수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그리고 골다공증 예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점수

 

골밀도 검사와 T점수

2023년 부터 일반건강검진 결과통보서에 골밀도검사 결과 항목에 골밀도 점수(T-Score)와 측정부위가 표기되게 됐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기존에는 정상 여부만 표기돼 왔는데, 보건복지부에서는 건강검진 실시기준 일부 개정으로 환자가 골다공증의 심한 정도를 직접 파악할 수 있게 됐습니다.

T점수는 골밀도 검사 결과를 나타내는 T-score라는 숫자로 표기되는데, 동일한 성별에서 젊은 성인 집단의 평균 골밀도와 비교해 표준편차를 나타낸 값입니다. 0이 건강한 성인의 정상값으로, 음수일수록 골밀도가 낮고 골다공증 중증도가 심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골다공증의 진단

T점수가 -1에서 1 사이라면 정상, -1에서 -2.5라면 골감소증, -2.5 이하라면 골다공증으로 진단됩니다. 이는 건강한 젊은 성인보다 골밀도 감소량이 각각 10%, 25%라는 의미입니다. 이렇게 T점수를 통해 골다공증의 진단과 그 심각성을 알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예방법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 우리나라 국민은 칼슘을 적정 수준으로 섭취하는 이율은 30%로 낮은 수시라고 합니다. 비타민D도 남성은 87%, 여성은 93%가 부족하다고 하는데요 이 부족한 수치를 보충하면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방법은 칼슘과 비타민D를 잘 섭취하는 것입니다. 이 두 영양소는 골밀도를 유지하는데 필수적입니다. 또한 체중을 이용한 운동이나 가벼운 웨이트 트레이닝 등의 운동을 통해 골밀도를 높여 뼈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다공증 인식개선 캠페인

대한골대사학회는 골다공증의 인식을 높이기 위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캠페인의 핵심은 골밀도 T점수의 이해와 그 중요성을 알리는 것입니다.

“대부분 골다공증 골절의 위험성에 대해 알고 있지만, 정작 골다공증을 관리할 수 있는 건강지표와 자신의 뼈 건강에 대한 이해도는 매우 낮다.”라는 말은 이 캠페인의 중요성을 잘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마무리

건강을 위하여 건강점진 기간이 되면 꼭 건강검진을 받아보시고 골밀도 검사 결과를 확인하여 혹시 T점수가 부족하다면 칼슘, 마그네슘이 들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여 뼈 건강을 챙겨보시길 바랍니다. 한 연구 결과에서는 칼슘, 마그네슘만 섭취해도 골밀도가 증가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칼슘만 먹어도 골밀도가 증가하나요? 칼슘과 뼈의 관계 1년만 먹으면 효과있어

 

칼슘

칼슘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